Software

povray 간단한 사용법

crazyits 2022. 3. 31.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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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vray를 설치한 윈도우를 기준으로 보면 현재 로그인된 사용자 Documents 폴더 안에 POV-Ray가 생성되어 있을 것이다.
그 안으로 들어가 보면 버전으로 폴더가 하나 생성되어 있다.(현재 v3.7)
v3.7폴더로 들어가면 4개 폴더와 3개의 txt 파일이 있다.
3개 텍스트 파일은 프로그램에 대한 라이센스와 버전이 변경되면서 바뀐점을 알려주는 문서이다.
include - 기존에 정의된 여러가지 inc 파일
ini - 프로그램 설정에 관한 ini 파일
Insert Menu - insert 메뉴에 나오는 여러가지 작성된 povray 물체들
scenes - povray로 작성된 여러가지 데모 파일, html 파일을 보면 어떤 것인지 볼 수 있다.

povray example

povray는 텍스트로 작성된 것을 기반으로 다양한 개체를 배치한 다음 렌더링하여 이미지를 생성한다.
보통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povray sphere


camera
{
    location < 3, 4, 5>
    look_at < 0, 0, 0>
}

light_source
{
    < 20, 40, 80>
    color rgb < 1, 1, 1>
}

sphere
{
    < 0, 0, 0> 1
    pigment {color rgb < 1, 0, 0>}
}

camera는 작업자가 만드는 이미지를 바라보는 눈 위치와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을 지정한 것이다.
그런데 무언가 보기 위해서는 빛이라는 것이 필요하다.
light_source는 그 빛을 만들어 주는 것으로 첫번째 정의한 것은 광원의 위치를 지정한 것이다.
그리고 색상을 지정한 것으로 red, green, blue값이 모두 동일하므로 흰색 빛이다.
카메라와 빛이 있어도 실제 물체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sphere로 구를 하나 생성한다.
구가 위치할 좌표(x, y, z) 그리고 뒤의 1은 반지름이다.
pigment로 지정된 라인에서 구에 색상을 넣어준다.
(pigment를 사용하지 않고 color rgb를 이용하여 설정을 하면 아무것도 없는 화면이 나온다. pigment를 사용해야만 개체 기본 색상을 지정할 수 있다.)

그럼 이제 화면에 하나 더 추가하도록 하자.
위쪽에 작성된 것의 뒤에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하고 렌더링을 한다.


box
{
    <3, 3, 3> <2.5, 2.5, 2.5>
    pigment {color rgb <0, 1, 0>}
}

povray sphere, box

화면의 오른쪽에 녹색의 상자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텍스트 명령어(Scene Description Language : SDL)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이 povray 사용법이다.
(크로스플랫폼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인 SDL(Simple DirectMedia Layer)와 약어만 같을뿐 나머지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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