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Virtualization

Xen 가상화를 위한 VirtIO GPU 및 패스스루 GPU 지원 작업중.. AMD

crazyits 2023. 3. 16. 15:52
반응형

가상화가 많이 보편화가 되어 있다.

몰론 용도가 한정적이고 어느정도 아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능이지만 그래도 예전보다는 많이 이용을 하고 있다.

가상화를 하다 보면 실제 하드웨어를 바로 연결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중에서 GPU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것은 가상화의 그래픽 성능을 대폭 증가시킬 수 있다.

Nvidia는 이런 작업에 인색하고 쿼드로계열 이상에서만 해당하는 기능들을 지원하였고... 현재도 데탑용 GPU에서는 이러한 것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에 반하여 AMD는 Radeon 그래픽을 사용하여 Xen 가상화 하이퍼바이저에 VirtIO GPU 및 passthrough GPU 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Xen VirtIO Navi 2x GPU

VirtIO를 통하여 VirtGPU를 사용하게 되면 가상화에서 게임성능도 증가하게 되며 CPU 오버헤드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QMEU + KVM을 이용하여 VirtIO 지원을 위하여 작업되고 있으며 Xen을 사용할 때 Radeon  그래픽 지원을 하여 성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MD의 Haung Rui는 AMD Radeon 그래픽 지원을 중심으로 Xen 커널 지원을 개선하기 위하여 3월 12일 일련의 커널 패치를 보냈습니다.

현재 우리는 Xen에 VirtIO GPU 및 Passthrough GPU 지원을 추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domU에서 HVM을 사용하고 dom0에서 PVH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x86 PVH dom0 지원은 APU 플랫폼에서 약간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에는 여러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지원이 필요합니다. 커널, xen, qemu, mesa 및 virglrenderer를 포함합니다.

Xen 하이퍼바이저를 사용하고 개선된 Radeon GPU 지원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는 이 패치를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https://lore.kernel.org/dri-devel/20230312120157.452859-1-ray.huang@amd.com/

이 PCIe GPU 패스스루 및 VirtIO GPU 통합에 필요한 현재 Xen, QEMU, Mesa 및 Virglrenderer 패치가 포함된 Git 도 있다.

 

AMD는 데스크탑 GPU에 제한이 없어 위에서 나오는 것들을 사용하기에 용이한 면이 있다.

가상화에서도 네이티브에 근접하는 성능이 가능해지는 VirtIO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소식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