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DLSS3 4천시리즈 전용? 이것도 황통수다..... (nvidia 4090, 4080)

crazyits 2022. 9. 25. 14:10
반응형

10월이 되면 nvidia에서 신제품 4천 시리즈를 판매를 한다.

기존에 비해서 대폭 성능을 끌어올렸다고 말하고 있다.

뭐..... 어쩌구 저쩌구 해서 3~4배의 성능을 가져왔다고 말하고 있다.

저런 성능을 가져왔다고 말하는 것이... DLSS3가 적용이 되었을때이다.

DLSS 3에 대한 PT 자료에서 보면 어떤 형태로 동작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위에서 보면 저해상도에서 화면을 생성하고 그것을 4K 해상도로 뻥튀기를 한다. 여기까지는 이전의 DLSS의 개념이다.

그 다음 단계가 DLSS3 이고 4천시리즈에서만 지원이 된다고 말하는 것이다.

Sequential 4K Frames 쏼라쏼라 되어 있는데 ... ... optical 어쩌구 저쩌구.........

뭔가 거창하게 표현이 되어 일반사람을 현혹하기 좋은 구성이다.

 

자 그럼 DLSS3는 어떤 원리를 이용하여 성능이 올라갔다고 말하는 것일까?

원리가 복잡한 것은 아니다.

1. GPU를 통해서 프레임(장면) 이  생성될 것이다.  프레임 순서에 따라서 1, 3, 5, 7, 9 라고 번호를 매기자....

2. GPU에서 프레임 1 과 프레임 3번  이 두개를 가지고 보간 연산을 하여 2번 프레임을 생성한다.

3. 이런 식으로 쭈욱 프레임을 생성하게 되면 기존에 비해서 2배의 화면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4. 이것을 가지고 화면에 출력을 하게 되면 60FPS --> 120FPS가 되었으니 2배 성능이라는 것이다.

 

잠깐... 이게 2배 성능을 가지는 것인가?

프레임 상으로 보면 성능이 2배가 되었다는 것은 맞는 말이다.

하지만 진정한... 깡 성능 2배는 아니다.

눈속임으로 2배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사용자는 깡 성능 2배를 원하는 것인데  황회장의 상술의 일부이다.

 

여튼.... DLSS3 라는 것이 프레임을 보간하는 기술이라는 것이다.

엥? 기존의 GPU들도 GPU연산을 통하여 프레임 보간이 가능한데 4천 시리즈 전용이다.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관련된 정보를 찾아본다...

 

Nvidia의 프레임 보간과 관련된 것으로.... Optical Flow SDK 가 있다.

https://developer.nvidia.com/opticalflow-sdk

 

NVIDIA Optical Flow SDK

NVIDIA Optical Flow SDK The NVIDIA® Optical Flow SDK exposes the latest hardware capability of NVIDIA Turing, Ampere, and Ada architecture GPUs dedicated to computing the relative motion of pixels between images. The hardware uses sophisticated algorithms

developer.nvidia.com

저기 보면 SDK는 Turing, Ampere, Ada 아키텍처 어쩌구 저쩌구 하고 있다.

optical flow SDK 에 보면 아래와 같은 프레임 보간에 관련된 것이 있다.

자 이것을 일반적인 영상이 아닌 게임을 하기 위해서 생성된 프레임들에 적용을 한다면...

그게 DLSS3가 되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럼 이것을 4천 시리즈만 지원하는가? 아니다.

Optical Flow SDK라는 것이 Turing, Ampere, Ada 아키텍처를 지원하고 있다.

물론 Ada의 실리콘에 무엇이 더 추가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저것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것은....

2021년 Optical Flow SDK 3.0에서 어느정도 완성이 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https://developer.nvidia.com/blog/whats-new-in-optical-flow-sdk-3-0/

 

What’s New in Optical Flow SDK 3.0 | NVIDIA Technical Blog

NVIDIA Optical Flow SDK exposes the APIs to use this Optical Flow hardware (also referred to as NVOFA) to accelerate applications.

developer.nvidia.com

윗 링크의 처음을 시작하는 말이...

'NVIDIA Turing 아키텍처는 매우 높은 성능으로 한 쌍의 이미지 간의 광학 흐름을 계산하기 위한 새로운 하드웨어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NVIDIA Optical Flow SDK는 이 Optical Flow 하드웨어(NVOFA라고도 함)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가속화하는 API를 제공합니다.'

저기에 보면 Turing 아키텍처는 매우 높은 성능으로 한 쌍의 이미지 간의 광학 흐름을 계산하기 위한 새로운 하드웨어 기능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DirectX 12 어플리케이션에서 Optical Flow SDK 3.0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FRUC(Fram Rate Up C onversion) 라는 기술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어허?

4천시리즈 전용이라고 말하는 DLSS3의 근본이 되는 것을 Turing 아키텍처도 지원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SDK에 조만간 ADA 아키텍처를 위한 AV1 인코딩과 ... 어쩌구 저쩌구 추가 된다고 한다.

 

여튼 그건 그렇고...

위의 SDK로 추정을 하건데 DLSS3는 Nvidia가 드라이버단에서 제약을 하여 4천시리즈 전용으로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것이 나중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까지의 전례를 보았을때..... 

황통수가 될 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인다.

 

DLSS3 눈속임 뻥튀기이고 4천 시리즈 전용이 아니다.

기업체는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서 거창하게 표현을 하고 있는데 그것에 속고 있는 것이다.

황통수에 한두번 당해봤는가? 이번에도 거창한 통수로 보인다.

현재 3천 시리즈 재고를 처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4천 시리즈 라인업도 이전과는 다른 전략으로 꼬여버렸다.

또한 가격도 대폭 상승시켜서 4090만 괜찮은 것처럼 만들어 버렸다.

아마도 3천시리즈 재고들이 어느정도 처분이 되고 4천시리즈도 어느정도 자리를 잡고

적당한 물량이 팔렸을때.....

짜짠 하고 ... 황통수가 DLSS3를 풀어버릴 가능성이 높다고 보인다.

 

뭐.. 제품 구입에 대해서 구입하겠다는데 말릴 생각은 없다.

내돈이 나가는 것도 아니고 그 사람 돈이니....

 

하지만 제품을 구입하더라도 어느정도의 정보는 알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DLSS3는 또 하나의 황통수 작품이라 생각하니

4천 시리즈 구입을 고려하는 사람은 참고했으면 한다.

 

[Hardware] - Nvidia 4090, 4080(16GB), 4080(12GB)에 대한 이야기..... 황통수는 어후......

 

Nvidia 4090, 4080(16GB), 4080(12GB)에 대한 이야기..... 황통수는 어후......

얼마전에 Nvidia에서 차세대 GPU들에 대한 발표를 하였다. RTX 4090 (24GB), RTX 4080(16GB), 4080(12GB) 3가지 제품으로 각기 사양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면 된다. 3090 -- > 4090 에서 큰 변화는 보이지 않는다...

crazyit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