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AMD HIPRT로 블렌더(Blender)에서 최대 25% 더 빠른 렌더링이 가능...

crazyits 2023. 3. 24. 21:24
반응형

오픈소스 3D 프로그램인 Blender 는 곧 3.5의 출시를 앞드고 있습니다.

블렌더에서 하드웨어들을 활용하여 성능을 꾀하고 있습니다.

Nvidia가 OptiX 를 이용하여 빠른 렌더링이 가능합니다.

AMD에서도 RDNA/RDNA3 GPU에서 빠른 렌더링이 가능하도록 Hip Ray Tracing(HIPRT)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HIPRT

AMD는 Blender 내에 HIP 백엔드가 있지만 현재 Radeon RX 6000 시리즈인 'RDNA2' 이상에서 발견되는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는 블렌더의 Nvidia CUDA 백엔드와 유사하며, Nvidia의 OptiX 백엔드는 RTX GPU에서 더 빠른 렌더링 성능을 위해 레이 트레이싱 코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AMD는 HIP 레이 트레이싱 라이브러리를 발표했으며 https://gpuopen.com/hiprt/ 블렌더 내에서 HIPRT 지원을 위해서 노력을 했습니다.

Blender 3.5에서 지원이 되기를 바랐지만 되지 않았고...  AMD 레이 트레이싱 지원 없이 다음 주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2주 전에 공개된 것을 보면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에 Cycles AMD HIP-RT 지원을 제공합니다.

https://projects.blender.org/blender/blender/pulls/105538

- HIPRT는 RDNA2 이상에서 AMD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을 활성화하고 HIP만 지원하는 카드는 셰이더 구현을 합니다.

- HIPRT는 샘플 렌더링 속도에서 평균 25%의 향상을 제공합니다.

 

Blender 3.6은 6월 말에 출시될 예정이며 AMD HIP-RT가 적용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때 적용되지 않는다면... 11월의 Blender 4.0이 되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AMD Radeon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빠른 지원이 필요한 것인데.... 3.6에서 적용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