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은행 저축은행 예금금리, 대출금리, 적금금리 확인하는 방법

crazyits 2023. 1. 17. 15:26
반응형

현대 시대를 살아가는데 있어 은행과 관련이 없는 사람은 없다.

돈을 보관하거나, 부동산 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빌리거나,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빌리거나,

통장으로 급여를 받거나, 판매대금을 송금 바디거나, 공과금을 납부하거나...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금융기관을 사용하게 된다.

이런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의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여러가지 상품들 정보가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몇 페이지를 거쳐서 확인을 해야 되거나...

표시되어 있는 것도 은행(금융기관)의 혜택을 최대한 받았을때의 금리를 표시하고 있다.

혜택이 없는 기본에 대해서는 세부사항을 확인해야 그때 확인이 가능하다.

(사람들을 낚기 위한 하나의 꼼수이다. 전면에 표시를 하면 사람들이 다 갈테니까~

TV 광고에서 많이 쓰는 방식이다 저 구석에 조그만 글씨로 표시되는 그것과 같다고 보면 된다.)

 

금리에 관한 것을 쉽게 확인할 수는 없을까?

은행, 저축은행 모두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https://portal.kfb.or.kr/main/main.php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보이스피싱정보

portal.kfb.or.kr

 

1. 은행의 예적금 금리 확인

https://portal.kfb.or.kr/compare/receiving_deposit_3.php

에 접속을 하고 체크박스와 라이오 박스 몇개만 선택을 하면 예금금리 확인이 가능하다.

정기예금을 선택하였고 검색범위는 은행 전체를 선택하였다.

또한 이자는 복리이고 가입방식, 정렬방식은 기본 설정된 것을 그대로 하고 검색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전 은행의 금리에 대한 것 확인이 가능하다.

좌측에 기본 금리가 표시되며 우측에는 은행의 혜택을 최대한 받았을때 금리가 표시된다.

또한 맨 우측에는 전달의 금리가 얼마였는지 보여주기 때문에 지금 금리가 어떻게 된 것인지 확인이 가능하다.

지난달에 비해서... 0.X% 정도 다 내렸다.....

기본금리를 보면 현재의 기존금리가 3.5%인데 그것보다 더 낮은 예금도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저런 상품은 왜 존재하는 것인지 좀 이상한 일이다.

예금상품금리 비교에서 확인이 가능한 것은

정기예금, 상호부금, 개인MMDA, 법인MMDA, 적금금리등이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우측 최상단에 '맞춤상품 검색' 을 통하면 더 상세한 확인이 가능하다.

'저축금액 : 1,000,000,000, 저축 예정기간 : 12개월, 가입대상 :제한없음, 이자 계산방식 : 전체'로 설정을 하고 검색한 결과이다.( 저런 금액이 있으면 좋겠다... 현실은... OTL~~!!!!!)

반응형

세전금리, 세후금리, 최고우대금리, 중도해지금리등이 표시되며 만기시 세금을 제외한 이자가 얼마나 되는지 나타난다.

(일반적인 이자소득에 대한 세율은... 총 이자의 15.4%를 세금으로 제하게 되어 있습니다.)

에 나타난 세후이자는 은행의 기본 금리에서 세후 금리를 제외한 금액이기 때문에 은행의 최고 금리를 적용받게 되면 금액이 차이나는 상품이 존재한다.

이런 식으로 적금에 대한 것도 확인이 가능하다.

 

2. 은행의 대출금리 확인

https://portal.kfb.or.kr/compare/loan_household_new.php

위 링크에서 은행들의 대출금리 확인이 가능하다. 예금금리 확인과 비슷한 방법이다.

전체를 선택하고 아래쪽은 대충 분할로 선택을 하여 결과를 확인했다.

신용등급에 따른 금리가 확인이 가능하다.

'대출금리 상세보기' 또는 '대출금리 및 예대금리차' 등을 선택하면 더 상세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우측 상단에 있는 '맞춤상품검색' 은 예금금리에서와 같은 형태로 금액을 입력하여 실제로 갚아야 하는 금액의 계산이 가능하다.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개인신용대출' , '중금리대출' 등이 있어 해당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금리방식 : 전체, 상환방식 : 원리금분할상환, 대출금액 : 1억, 대출기간 : 10년' 으로 전세대출자금으로 확인했다.

금리 방식이 표시되며 월평균 상환액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현재 금리로 계산되었을때 전체 갚게되는 비용도 표시가 된다.

1억을 10년동안 분할상환으로 빌리면 대충 2천 후반~3천만원은 더 나가는 것으로 나와 있다.

(역시 돈이란 것은 왠만하면 빌리지 말아야겠다.)

 

3.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서 그외 확인이 가능한 것

중소기대출금리, 예대금리차, 신탁상품수익율, 퇴직연금수익율, 예금수수료, 대출수수료등 확인이 가능하다.

 

은행들만 있는 것이 아니고 저축은행도 저것과 비슷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https://www.fsb.or.kr/cps_index.act

 

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중앙회

www.fsb.or.kr

 

1. 저축은행 예금금리 확인

위 사이트 메인화면의 아래쪽에 보면 '예금금리'가 있는데 거기 들어가면 된다.

메뉴는 메우 간단하다. 날짜를 선택하고 체크박스 선택을 한 뒤에 검색 하면 된다.

날짜 변경이 필요 없으면 체크박스만 확인하고 검색을 누르면 된다.

상단에는 평균 금리가 표시되며 그 아래쪽으로 저축은행별 단리, 복리의 금리가 표시된다.

또한 등록된 날짜가 표시되어 있다. (좀 오래된 것은 실제 해당 은행에서 금리를 확인해야 될 것이다.)

은행연합회에서 비해서는 매우 간소화된 구성이다.

 

2. 저축은행 대출금리 확인

역시 메인화면에서 '대출금리'를 선택하고 들어가면 된다.

해당하는 것을 선택하고 확인을 하면 되는데...  이게 날짜에 따라서 되는 날이 있나 보다...

현재는 안되고 20일부터 가능하다고 메세지가 나온다.

여튼 대출에 적용되는 금리, 전월 평균금리등이 표시되며 대출한도가 표시된다.

3. 저축은행 맞춤상품검색

은행연합회에서 보았던 맞춤상품검색과 비슷한 것이다.

실제 금액을 입력하여 받을 수 있는 이자 또는 대출시 갚아야 하는 금액 확인이 가능하다.

저축은행은 지역을 연고로 하기 때문에 은행과 달리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있다.

그 외는 동일하다고 보면 될 것이다.

 

은행과 저축은행의 금리에 관련되어 하나로 보는 사이트는 없지만

은행끼리, 저축은행끼리 각각 한번에 확인이 가능한 곳이 있으니

성인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사이트이니 꼭 기억해두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