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SmartPhone

안드로이드 14가 공개 되었습니다.

crazyits 2023. 10. 6.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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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사과(애플) 사용자를 제외한 나머지의 스마트폰은 거의 대부분 안드로이드라는 운영체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운영체제는 지속적으로 개발이 되고 있는데.. 10월 4일 안드로이드 14가 공개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적용되는 기기는 역시나 구글의 Pixel에 적용됩니다.

안드로이드 14가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올려졌으니 그 외의 기기들은 차츰 적용이 되겠지요.

14에서 변경된 전체적인 것을 확인하고자 하면 https://developer.android.com/about/versions/14?hl=ko 에서 보면 됩니다.

 

대략적으로 무엇이 바뀌었는지 정리를 해보면

  • 캐시된 애플리케이션을 정지하여 성능을 증가시킵니다. 이전 안드로이드에서는 캐시된 애플이 어느정도 제한이 없이 실행되었지만 안드로이드 14에서는 캐시된 애플리케이션을 정지하여 CPU 사용을 0으로 만듭니다. 
  • 방송 최적화로 앱이 캐시된 상태로 전환된후 브로드캐스트를 수신하는 방법을 조정했습니다. 
  • 더 빠른 앱 실행 - 캐시된 앱 및 브로드캐스트 최적화로 안드로이드 14에서는 최대 캐시된 애플리케이션 수에 대한 제한을 늘릴 수 있었고, 이로 인해 기기 RAM에 콜드 앱 시작이 줄었습니다. 8GB에서는 20%, 12G 30% 감소하여 앱 시작 시간 및 전력 사용량이 개선되었습니다.
  • 메모리 사용량 감소 - 제작되는 파일이 작을수록 메모리 및 저장소에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런타임(ART)가 개선되어 코드 크기가 평균 9.3%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 비선형 크기 조정으로 더 큰 글꼴 - 이전에는 Pixel에서 최대 글꼴 크기 배율이 130%였습니다. 안드로이드 14에서는 200%까지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이미 충분한 텍스트가 더 작은 텍스트와 동일한 비율로 증가하지 않도록 비선형 글꼴 크기 조정 곡선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 앱별 언어 기본 설정 - LocalManager.setOverrideLocaleConfig를 사용하여 앱의 localeConfig를 동적으로 업데이트 하여 안드로이드 설정의 앱별 언어 목록에 표시되는 언어 세트를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IME는LocalManager.setOverrideLocaleConfig를 사용하여 현재 앱의 UI언어를 파악하고 키보드 언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Android Studio Giraffe 및 AGP 8.1 부터 안드로이드 13의 앱별 언어 환경 설정을 자동으로 지원하도록 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지역 기본 설정 - 지역 기본 설정을 통해 온도 단위 주의 첫날 및 번호 지정 시스템을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 문법 활용 - 문법 활용 API를 사용하면 문법 성별이 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지원을 더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번역을 표시하려면 영향을 받는 언어의 각 문법 성별에 맞게 번역을 추가하고 API를 통합하기만 하면 됩니다.
  • 이미지용 Ultra HDR - 안드로이드 14에서는 Ultra HDR 이미지 형식, 10비트 HDR(High Dynamic Range) 이미지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 카메라 확장 확대 / 축소, 초점, 사후보기 등 - 안드로이드 14는 카메라 확장을 업그레이드하고 개선하여 앱이 더 긴 처리 시간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지원되는 기기에서 저조도 사진과 같은 컴퓨팅 집약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향상된 이미지를 가능하게 합니다.
  • 무손실 USB 오디오 - 안드로이드 14 기기는 USB 유선 헤드셋을 통해 오디오 애호가 수준의 경험을 위한 무손실 오디오 형식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 꼭짓점 및 프래그먼트 셰이더가 포함된 맞춤 메시(그래픽 개선) - 안드로이드 14에서는 삼각형 또는 삼각형 스트립으로 정의할 수 있고 선택적으로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 맞춤 메시에 대한 지원을 추가합니다. 이러한 메시는 AGSL로 작성된 사용자 속성, 정점 보폭, 가변 및 정점 / 조각 셰이더로 지정됩니다.
  • Canvas용 하드웨어 버퍼 렌더러 - 안드로이드 14에서는 Canvas API를 사용하여 하드웨어 가속을 통해 Hardwarebuffer로 그리는데 도움이 되는 HardwareBufferRenderer가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지연 시간이 짧은 그리기를 위해서 SurfaceControl을 통해 시스템 컴포지터와 통신하는 사용 사례에 특히 유용합니다.
  • 다양한 폼 펙터를 위한 개선 - 안드로이드 12L 및 13에서 수행된 작업을 기반으로 향상된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작업 표시줄, 대형화면에 최적화된 시스템 앱 및 알림 UI, 활동 삽입, 향상된 레터박스, 향상된 미디어 프로젝션 등을 포함하여 태블릿 및 폴더블 폼 펙터를 지원합니다. 대형화면 및 폴더블에 대한 추가 학습 기회와 함께 대형화면을 위한 앱 품질 지침은 모든 안드로이드 앱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OpenJDK 17 지원 - 구글 플레이 시스템 업데이트로 6억개가 넘는 장치에서 안드로이드 14와 함께 제공되는 최신 ART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헬스 커넥트 - 사용자 건강 및 피트니스 테이터를 위한 저장소로 앱과 연결된 기기 전반에 걸쳐 통합된 건강 및 피트니스 환경을 그 어느때보다 쉽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 보다 일관되고 안정적인 포그라운드 서비스 - 안드로이드 14에서는 포그라운드 서비스 유형을 선언하고 유형별 권한을 요청하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있으며 이러한 API의 적절한 사용을 시행하기 위한 구글플레이 정책이 있습니다.
  • Predictive Back - 안드로이드 14에서는 안드로이드 13에서 도입된 홈으로 돌아가기 애니메이션에 새로운 Predictive Back 시스템 애니메이션(교차활동 및 교차작업)을 도입합니다.
  • 데이터 공유 업데이트 - 사용자는 위치 런타임 권한 대화상자에서 앱이 제3자와 위치 데이터를 공유할 때 강조 표시되는 새로운 섹션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앱의 데이터 액세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사진 및 동영상에 대한 부분 액세스 - SDK33에 도입된 시각적 미디어 권한을 요청하면 안드로이드 14 사용자는 이제 선택한 사진 및 동영상에만 앱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이전 SDK 버전을 대상으로 하는 앱 설치 차단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우회하기 위해 이전 API 수준을 대상으로 하는 멀웨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targetSdkVersion이 23보다 낮은 앱은 안드로이드 14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 전체화면 알림 - 사용자의 즉각적인 주의를 요구하는 매우 높은 우선순위 알림을 위해 설계되었으므로 안드로이드 14에서는 앱 설치시 이 권한을 통화 및 알람을 제공하는 앱에만 부여합니다.

등... 꽤 많은 것의 변화가 있습니다.자세한 것은......https://android-developers.googleblog.com/2023/10/android-14-is-live-in-aosp.html

https://developer.android.com/about/versions/14?hl=ko

등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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