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Virtualization

VMWARE을 사용하여 가상OS 구축을 위한 환경 설정

crazyits 2009. 2. 12. 19:48
반응형

여러가지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방법은 많은 방법이 있으며 그 중 한가지 방법이 가상화 OS를 구동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몇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VMWAR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VMWARE는 종류가 몇가지 있는데 그중에서 개인 사용자를 위한 것은 VMWARE Player, Workstation 정도라고 보면 된다.
Player는 미리 만들어진 가상 OS용 파일을 구동하는 것이고 Workstation은 새로운 가상 OS를 만들고 작업을 할수 있다.

VMWARE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가상 OS가 아무것도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New Virtual Machine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한다.



새로운 창이 나타나면서 OS를 설치를 하기 위해서 관련된 설정 및 파일들을 생성하는 작업에 관련된 것이 나타난다.
Typical은 하드웨어에 관련된 것들을 미리 설정된 것으로 적용하여 준다.
Custom은 하드웨어, 파일들에 대한 것들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게 된다.
Typical을 선택하고 다음과정으로 가도록 한다.



설치할 OS에 관한 설정으로 그 OS가 들어있는 ODD를 지정하거나 HDD에 있는 이미지 파일을 지정할수 있다. OS설치는 나중에 하고 일단 설정만 할려면 맨 아래쪽을 선택하면 된다. OS 나중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설치할 OS가 어떤 것인지 선택을 하게 된다.
Microsoft Windows는 3.1부터 가장 최근에 나온 Server 2008까지 지원을 한다.
Linux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들 Red Hat, Asianux, Suse, Ubuntu등 다양한 것들을 지원하고 다른 배포판들을 위하여 Other Linux 2.6.X의 형태로 그 배포판에서 사용되는 커널로 설정을 할수 있다.
Novell NetWare은 5, 6을 지원하고 Solaris는 9, 10을 지원한다.
그외에 Dos, FreeBSD, Other등 많은 OS들을 지원하고 있다. 설치할 OS를 선택하였으면 다음 단계로 가도록 한다.



가상 OS에 사용될 파일들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하는 곳으로 폴더를 지정하면 그위치에 몇가지 파일들이 생성된다. 다음으로 넘어가면 가상 디스크의 크기를 설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지정을 한다고 그 파일크기만큼 다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가상 OS에서 차지하는 용량만큼 사용하게 된다. 공간이 부족하다면 나중에 추가도 가능하다.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고 설정한 것들을 보여주게 된다.
왼쪽으로 보이는 Customize Hardware를 선택하면 가상 OS의 하드웨어를 다시 설정할수 있다.
설정을 할수 있는 것은 Memory, ODD, FDD, Network, USB, Sound, Display, Processor등의 항목으로
Memory는 시스템 여유분 만큼 할당할수 있고 Processor는 최대 2프로세서까지 가능한 가상 SMP를 지원하고 있다.



완료를 하고 나면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볼수 있다.
이제 Powered ON을 한다. 녹색으로 되어 있는 ▶표시가 전원버튼이다.


전원이 동작하게 되면 바이오스화면뒤에 OS로 부팅을 하게 된다. F2를 눌러 바이오스 화면으로 들어간다.
실제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화면에서 볼수 있었던 화면을 볼수 있다.
보통 대기업 PCPhoenixBIOS의 화면과 유사하게 구성이 되어있다.
항목들에 관한 것은 거의 동일하고 부팅메뉴도 다양한 장치를 사용할수 있도록 되어 있다.


자신이 설치할 OS를 손쉽게 설정하고 세팅하여 간편하게 설치하고 실행할수 있고 기존의 OS를 지우거나 멀티부팅을 사용하지 않아도 전혀 다른 OS를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가상 OS를 활용한다면 많은 삽질(?)을 해야되는 일들이 대폭 감소될수 있으니 한번쯤 설치하고 실행해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