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져는 크롬입니다.
chrome 112 버전까지 업데이트가 되어 있으며....
113버전은 현재 베타를 진행중입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하드웨어 가속을 꽤 많이 지원합니다.
특히나 영상 같은 경우에는 완벽하게 지원을 한다고 봐야 됩니다.
W3C에 보면 WebGPU API 가 있는데 이것을 크롬 113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해당버전의 크롬이 동작하는 것은 chromeOS, macOS 및 Window로 제한하지만...
Linux와 같은 플랫폼이 올해 후반기에는 작동할 것이라고 합니다.
'WebGPU는 최신 하드웨어 기능을 사용하여 DirectX 12, Metal, Vulkan과 유사하게 GPU에서 렌더링 및 계산 작업을 허용하는 새로운 웹용 API입니다.
WebGL API와는 달리 WebGPU는 고급 GPU 기능에 대한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API는 웹 플랫폼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JavaScript API, Promise와 통합, 비디오 가져오기 지원, 오류 메세지가 포함등 다양한 것을 개발자에게 제공합니다
이 WebGPU의 초기 릴리즈는 향후 업데이트 및 개선을 위한 기본적인 역할을 합니다. API는 보다 고급 그래픽 기능을 제공하면 개발자는 추가 기능에 대한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Chrome 팀은 WebGPU 셰이딩 언어인 WGSL에서 더 많은 기계학습 최적화 및 셰이더 코어에 대한 더 깊은 접근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WebGPU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은...
다른 브라우저(파이어폭스, 엣지)도 진행을 하고 있다.
크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developer.chrome.com/blog/webgpu-release/
WebGPU 작업 초안은 https://www.w3.org/TR/webgpu/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런식으로 브라우저에 많은 기능들이 들어가게 된다면
고사양 게임도 브라우저에서 가능하게 되고
브라우저만 있어도 불편하기 않은 시기가 올 수도 있어 보인다..
이런 변화에 따라 크롬OS의 사용이 좀 늘어날 수 있을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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