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Virtualization

가상화에 대하여(Hosted, Hypervisor)

crazyits 2009. 6. 21. 19:22
반응형
가상화(Virtualization)는 크게 2가지로 구분을 할수 있다.


1. 호스트형 가상화(Hosted Virtualization)
시스템에 구동을 위한 OS를 설치하고 그 위에 가상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가상 OS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VMWARE(Workstation, Server, Player, Fusion)
Sun(VirtualBox), MS(VirtualPC, Virtual Server), Parallels(Parallels Workstation)등이 있다.
구동을 위해서는 특별하게 필요한 것은 없고 대상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OS를 설치할수 있으면 구동을 할수 있다.
호스트 OS를 32bit로 설치를 하게 되면 32bit OS만 설치할수 있다.
단 CPU가 가상화(intel VT, AMD-V)를 지원한다면 가상 OS로 64bit를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호스트 OS를 64bit로 설치하면 32bit, 64bit OS를 모두 설치할수 있다.
(프로그램에 따라서 VT, AMD-V의 기능이 없으면 설치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VMWARE, VirtualBOX를 확인해보았는데 하드웨어 가상화가 없으면 설치불가
프로세서 에뮬레이터인 QEMU는 가능할 것 같은데 나중에 테스트를.....)


2. 하이퍼바이저형 가상화(Hypervisor Virtualization)


호스트형 가상화의 경우 OS를 설치하고 그 위에 가상화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동작을 하게 됩니다.
하이퍼바이저는 OS를 설치가 아니라 Hypervisor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그것을 통하여 가상 OS를 구동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VMWARE(ESX/ESXI), Citrix(XenServer), Oracle(VM Server), Sun(xVM Server), MS(Hyper-V), Virtual Iron(Virtual Iron), Parallels(Parallels Server)등이 있습니다.

호스트 OS를 사용하게 되었을때 할당해야되는 리소스가 필요없어지기 때문에 호스트형 가상화와 비교해 자원(CPU, Memory, Disk, Network)의 낭비가 적고 리소스의 관리가 유연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제적인 관리기능이 없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를 사용하여 관리 콘솔에 접속을 해야만 합니다.

하이퍼바이저형 가상화를 하기 위해서는 CPU가 가상화(intel VT, AMD-V)를 지원해야 되고
네트워크카드, 메인보드 칩셋, 스토리지 카드등 지원하는 하드웨어에 제약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