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Excel에서 실행되는 16비트 3hz CPU

crazyits 2024. 1. 30. 00:43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를 대표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엑셀이 있다.

스프레드시트로 사무에서는 필수적인 그런 프로그램인데

계산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들이 있다보니 본래의 목적과는 좀 다른 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이 종종 나타나곤 한다.

한 2년 전쯤에 본 것중에서...

게임하면 둠 이야기가 종종 나오는데.. 엑셀의 화면에 둠을 출력시킨 것이 있었다.

셀의 흑백 색상을 가지고 둠의 화면을 나오게한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J2qU7t6Jmfw

위 작업은 외부에서 출력을 엑셀로만 했습니다.

 

해외의 한 유저가.... Excel 의 기능을 사용하여 CPU를 구현 하였습니다.

CPU라는 것은 어찌보면 전자계산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엑셀도 계산을 위한 기능이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구현이 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엑셀에서 구현된 CPU는 16비트 프로세서로 3hz의 클럭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128KB RAM, 16색 128x128픽셀 디스플레이를 가지게 됩니다. 또한 스프레드시트에서 모두 실행되는 사용자 정의 어셈블리 언어를 갖추고 있습니다.

해당 CPU는 엑셀에 있는 Visual Basic 스크립트 같은 것을 사용하지 않고 순수한 엑셀의 기능만 가지고 제작되었습니다.

이 엑셀 CPU프로젝트의 어셈블리인 Excel-ASM16에는 23가지의 다양한 명령어와 변수, 레이블, 심지어 이진 파일에 대한 지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엑셀의 기본기능과 해당 기능이 작동하는 16비트 CPU를 만드는데 어떻게 활용이 되었지에 대해서는 아래 영상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떻게 16비트 Excel CPU를 작동하게 했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CPU의 몇 가지 기본 기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CPU 기능이 속도로 인하여 (3Hz의 클럭)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rg7xvTJ8SU

 

엑셀에서 동작하는 16비트 CPU에 대한 것은 깃허브에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https://github.com/InkboxSoftware/excelCPU

 

GitHub - InkboxSoftware/excelCPU: 16-bit CPU for Excel, and related files

16-bit CPU for Excel, and related files. Contribute to InkboxSoftware/excelCPU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