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

ASUS 메인보드 AS를 받았습니다. 증상이 좀 이상....

crazyits 2023. 11. 7. 01:22
반응형

10월말에 주로 사용하는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라이젠 5900x에 ASUS B550 TUF-PRO, 그리고 메모리 슬롯 4개를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왠만한 메인보드에는 자가진단을 위한 LED가 표시됩니다.

ASUS 제품도 Q-LED 라는 것으로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Motherboard] ASUS motherboard troubleshooting via Q-LED indicators | Official Support | ASUS Global

 

잘 사용하고 있다가 갑자기 훅 하고 리부팅이 되더군요.

그리고 나서 Q-LED로 표시가 되는 것이  DRAM LED가 점등되었습니다.( 주황색 )

오잉? 메모리에 문제가 생겼나?

메모리를 모두 탈거를 하고 나서 1번 슬롯에 하나씩 장착하며서 확인해 봤습니다.

주황색 LED를 점등하면서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2번 슬롯으로 넘어가서 테스트를 하는데 메모리 인식이 되고 부팅도 잘 됩니다.

?? 뭔가 요상합니다.

그래서 3번 슬롯을 확앤해 보니 주황색 불을 보여줍니다.

마지막 4번 슬롯 ....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2번과 4번 슬롯에만 메모리를 장착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이틀째가 되어서.. 혹시나 해서...

1~4번 슬롯 모두에 메모리를 장착해보니 이제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부팅도 잘 됩니다.

오잉?

그래서 그냥 사용했습니다.

세째날이 되었습니다.

Dram 에 주황색 불이 점등 됩니다.

이번에도 첫번째 날과 같은 방법을 취해봅니다만...

이제는 더 이상 인식을 하지 않고

화면도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AS를 받으러 보냈습니다.

센터에 도착해서는 DRAM에 관련된 불이 들어오지도 않고 바이오스도 진입을 잘 하네요.

허허....

단시간 테스트라서 그런가?

담당자분 이야기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다른 부품들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3일동안의 기록에 대해서 담당자분과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리퍼로 보내준다고 하시더군요.

 

지난주 금요일에 받았는데...

주말을 이용하여 조립을 해보니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정상 동작을 보니 다른 부품들의 문제가 아니라...

메인보드가 메롱한 상태가 되어서 오락가락한 것이었습니다.

 

메인보드의 진단기능도 틀릴때가 있습니다.

그러니 참고 정도만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