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AMD HIP (ROCm) GPU를 지원하는 SPECFEM 3D 4.0 출시

crazyits 2023. 3. 15. 23:39
반응형

SPECFEM3D 는 HPC(고성능 컴퓨팅) 오픈 소프 프로젝트이다.

- SPECFEM3D Cartesian은 음향(유체), 탄성(고체), 음향 / 탄성 결함, 다공탄성 또는 지진파 전파를 모든 유형의 육면체 메쉬(구조화 여부에 관계없이)에서 시뮬레이션 합니다. 예를 들어 퇴적 분지에서 전파되는 지진파를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 또는 지진 이후 이후의 지역에 대한 지질 모델을 확인할 수 있거나.

- 비파괴 테스트 또는 해양 음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SPECFEM3D는 Dimitri Komatitsch와 Jeroen Tromp가 설립했으며 현재는 깃허브를 통하여 개발되고 있습니다.

SPECFEM3D

이 소프트웨어는 90년대 후반부터 개발되었으며 여러 대학이 기여를 하였습니다.

이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https://specfem3d.readthedocs.io/en/latest/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 출시된 SPECFEM3D 4.0은 기존 Nvidia CUDA 지원을 보완하기 위해 ROCm 컴퓨팅 스택을 사용하여 Radeon / Instinct 하드웨어를 대상으로 하는 AMD HIP에 대한 초기 지원을 추가하였습니다.

메인라인 코드 기반에서 HIP / ROCm 을 지원하는 HPC / 과학 소프트웨어가 하나 추가된 것입니다.

SPECFEM3D 4.0에는 다양한 코드를 최적화 하였고, ADIOS2 파일 I/O 지원 및 기타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github.com/SPECFEM/specfem3d/releases/tag/v4.0.0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