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DIY-자급자족

울 집 옥상의 식물들....

crazyits 2023. 5. 5. 14:30
반응형

허름한 집이지만....

지붕이 있는 집의 형태가 아니고....

옥상의 활용이 가능한 슬라브 형태이기 때문에 옥상에 텃밭을 꾸리고 있다.

그래서 몇 가지 식물들을 재배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는... 고추 모종이다.

고추 모종 심기

매운 기가 없는 서양고추(?) 여튼.....

밍밍하지만 사람들이 많이들 찾고 있고 하우스 재배도 많이 하고 있는 파푸리카도 2포기 심었다.

식물을 키우는게 어설퍼서 그런지...

아무래도 간격을 너무 가깝게 심은 것 같다. 그래도 좀 커서 먹을 수 있겠지....

파푸리카 모종 심기

고추와 더불어서 우리나라 식단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있다.

그것은 된장찌개에 최상의 능력을 보여주는 호박이다.

호박볶음을 해도 맛있고.. 된장의 궁합은 끊을 수가 없는 존재이다.

여튼 호박 모종을 심었는데....  지난번에 새벽 기온이... 0~2도 ? 내려간 적이 있었다.

그로 인해서 냉해로 추정되는 피해를 입었다.

구입해서 심은 모종이었다면.... 아마도 피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보통 시장에서 파는 호박 모종이면... 1포기에 천원정도 했을 것이다.

아래의 모종은 작년에 심었던 마디호박에서 채취한 씨앗을 가지고 모종을 직접 만들어서 심은 것이다.

혹시 몰라서 3개 정도 모종을 더 만들어 둔 것이 있어 다행이다.

애호박 모종
애호박 모종2

고기를 먹을때... 한국사람이라면 이것이 빠질 수 없다.

바로 상추....  퍼런애들도 있지만...

색상이 좀 다른 것을 몇 포기 심었다.

이 정도면 겉저리 같은 것도 먹고 적당하게 먹을 수 있지 않을까 .....

상추

김치를 담그는데 주로 이용되는 쪽파이다.

물론 전 부치는데 이용을 해도 매우 맛있다.

애들도... 시장에서 구입을 하거나 한 것은 아니고...

몇 년전 부터 있던 종자를 가지고 유지가 되어온 것이다.

종자를 버리기는 뭐하고... 길러서 일부는 먹고 나머지는 가을을 위해서 다시......

여튼... 지속적으로 종자를 유지하려 한다.

쪽파

저쪽 어딘가에 마구 방치되어 있던 것을 캐서 좀 정리를 하고...

분할하여 다시 심은 ... 부추이다.

현재 상태가 매우 안 좋은 것처럼 보이지만.. 분할하여 다시 심은 것으로 인하여 그런 것으로 생각된다.

척박한 땅이지만 그 동안 별 관리도 없이 부추가 잘 자랐던 것으로 보면...

애들 잘 살아날 것으로 생각된다.

부추 나누기

그냥 방치되어 있던 뭔가를 살펴보았다.

이것....... 뭔지 확인을 해보았더니.

방풍나물인 것으로 생각된다.  잎을 따서 먹어보았다는데.. 맛이 그런 것 같다.

아무런 관리도 안하고 그냥 방치되어 있던 애들인데... 앞으로는 관리는 좀 하도록 해야겠다.

주변을 보면 애들 씨앗으로 인해서... 자라는 작은 애들이 꽤 많이 눈에 들어온다.

방풍나물

텃밭 관리를 잘 안하고 있었다.

그러다 보니.. 이것저것 마구 뒤섞여 버린 공간이 있다.

그 틈바구니.... 부추와 방풍나물이 자라고 있고....

거기에 보이는 이 물체는 무엇인가.......

바로 도라지다...  저 자라는 형태로 보면 몇 년은 된 놈일 가능성이 높다.

거기에 주변에 떨어진 씨앗으로 인해 새롭게 올라오는 도라지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을에는 씨앗 채취를 하던지... 좀 캐서 먹어봐야겠다.

도라지 수량이 얼마되지 않겠지만...  알아서 자란 애들이니 맛있지 않을까?

도라지
도라지

뭔가 덩굴 같아 보이는 것이 있었다.

그래서 유도를 할 수 있도록 봉을 하나 끼워줬더니...

봉을 타고 잘 올라오는 것이 있었다.

어디선가 본 듯한 모습이었고.... 혹시 이거 그건가?

순을 따서 먹어보니.... 예상하던 그것이 맞았다.

'더덕' 이 올라온 것이었다.

우리집 옥상에 이것이 있었나..... 그 동안 관리를 하지 않아서 잊어버리고 있었나 보다...

현재 순을 보여주고 있는 저 더덕 옥상에서 있은지 꽤 되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상황을 봐서... 씨앗 채취에 도전을 좀 해봐야겠다.

더덕

이상 텃밭(?)에서 자라고 있는 식물들이다.

없는 것도 있지만 나름 공간을 잘 쓰고 있다고 생각한다.

좀 더 관리를 잘 해서....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