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 Emulator

에뮬레이터 마메(MAME) 0.224 (2020.8월 현재) 및 GUI용 프로그램...

crazyits 2020. 8. 26. 22:48
반응형

MAME가 0.224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www.mamedev.org/release.html

 

MAME | Latest MAME Release

Latest official MAME release at GitHub or SourceForge Official Windows Binary Packages The table below provides links to the official Windows command-line binaries. Larger files are hosted on external mirrors, selected at random, which may require a tempor

www.mamedev.org

마메는 가장 인기있는(?) 에뮬레이터일 겁니다.
프로젝트 자체도 오래되었고 오래된 게임을 플레이하기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GUI환경이 아닌 command 라인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로 인하여 고급 사용자에게는 유용하겠지만 그 외 사람들에게는 많은 불편함을 유발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런 것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MAME를 CMD창에서 입력하지 않고 GUI를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MAME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1. IV / PLAY www.mameui.info

 

IV/Play and MameUI Home Page

 

www.mameui.info

위 주소로 가면 IV / Play와 MAMEUI64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그 중 IV / PLAY는 아주 간단하다
실행을 하면 처음 만나는 화면이 마메의 실행파일이 있는 위치를 알려달라는 메세지이다.

파일의 위치를 정상적으로 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현재 가지고 있는 ROM 목록이 나온다.
화면 참 간단하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설정할 것이 MAME 실행파일 위치로 끝이다.
그 외에 설정이 가능한 것이 보이지 않는다.
화면에 보이는 ROM을 선택하고 Enter 또는 클릭하여 실행하면 끝~!!!

MAMEUI64는 MAME plus와 비슷한 화면을 가지고 있으니 관심이 있는 사람은 받아보길

 

2. QMC2(MAME Catalog / Launcher II) qmc2.batcom-it.net/index.php/download/

 

Download – QMC2 – M.A.M.E. Catalog / Launcher II

Binary packages OS / Distribution Links / Remarks QMC2 is available as a regular Fedora package (since Fedora 23). Thanks to Julian Sikorski! QMC2 packages for the lightweight Arch Linux distribution. QMC2 build for Slackware Linux 14.2 — thanks to Erik

qmc2.batcom-it.net

지원되는 운영체제가 Windows, Linux, MAC OS, FreeBSD로 다양하다.
프로그램의 현재 버전은 0.195이고 최소한 MAME 0.195이상이 있어야 된다.
설치 또는 Archive 32 or 64bit로 받아서 실행이 가능하다.
QMC2 폴더로 가보면 Qt, SDL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이 제작되었다는 것이 확인 가능하다.

GUI화면을 통하여 설정을 하도록 안내를 해준다.
프로그램은 Winodows XP, VISTA, Motif, CDE, Plastique, Cleanlooks등의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고
지원되는 언어는 영어를 기본으로 독어, 프랑스어, 아탈리아어.. 등등.... ko는 없다.


화면 표시와 언어를 선택하고 나면 에뮬레이터 실행파일 위치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우측의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여 탐색기 형태로 찾아도 되고
직접입력을 해도 된다. 하지만 경로 입력에 있어서 다른 점이 있다면..
윈도우에서 디렉토리와 관련되어서 '\'를 사용하는데 이 프로그램은 '/'를 사용한다.
(Linux, FreeBSD 같은 운영체제에서는 '/' 가 사용된다.)

MAME 실행파일 위치가 잘 입력되었다면 화면에 관련된 정보를 보여준다.

마메로 부터 ini파일을 가져올 것인지 아닌지 선택하는 화면이다.


마메를 위한 디렉토리 설정이다. Working 디렉토리는 MAME가 있는 폴더로 했고
ROM 패스는 다른 곳에 두었기 때문에 그곳을 선택하였다.
Sample, Hash는 없으므로 패스~


이제 설정이 완료되었다. Finish를 누르면 QMC2가 실행된다.

rom파일 목록을 불러오는 중이다. 잠시 기다리면 된다.

파일 목록을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각 rom에 관련된 기본정보(년도, 제작사 등)가 나오며 클릭을 하면 플레이 가능하다.

상단에는 Machine, Tools, Display, Help 메뉴가 있다.
각기 메뉴에는 아래 화면 내용이 있다.

0013

Tools / Options 화면이다.
GUI에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고, 디렉토리, 키, 조이스틱, 네트워크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Tools / ROMAlayzer 메뉴를 실행하면 나오는 것으로 ROM을 분석한다.

Analyze를 눌러서 실행하면 처음에 지정했던 ROM 폴더를 분석하여
실행 가능여부, 파일 상태등을 분석하여 알려준다.

원래 MAME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CMD명령어를 사용해야 하지만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GUI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이 많으니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찾는다면...  즐거운 에뮬게임 생활이 가능한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