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USB RAW 인식 포맷 불량 복구 방법

crazyits 2017. 1. 25. 16:50
반응형


USB 메모리를 사용하기 위해서 연결을 하였는데...

이상 증상이 발생하였다.

포맷을 해야 된다고 한다.

장치 정보를 확인해 봤는데 현재 사용 가능한 공간이 하나도 없다고 나오고 탐색기에서 들어 갈려고 하면

"드라이브의 디스크를 사용하기 전에 포맷해야 합니다" 라고 창을 보여준다.

사용하는 USB의 장치( LG 2GB USB Device)는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는데....


일단 포맷을 진행하기로 하고 팝업창에서 "디스크 포맷" 눌러 포맷을 하려고 했다.

포맷되는 용량이 981MB라고 나온다.. 본인이 사용하는 USB는 2GB 인데

절반 용량은 어디로 간 것일까? 혹시 모르니 포맷을 해보았다. 역시나 사용가능한 용량은 981MB


복구를 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모드 명령 프롬프트 (Command)창을 사용한다.

c:\어쩌구 저쩌꾸 > diskpart 라고 입력한다.

DISKPART> 라고 앞쪽이 변한다.

DISKPART> list disk 라고 입력하면 현재 연결되어 있는 디스크 목록이 나온다.

DISKPART>select disk 1 (USB 디스크를 선택한다, 이 시스템에서는 디스크 1로 연결되어 있으니 사용자에 따라 변경해야 된다. 잘못 선택하고 다른 명령어를 입력하면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DISKPART>create partition primary (파티션을 생성한다.)

DISKPART>format fs=fat32 quick (포맷을 진행한다. fat 로 포맷은 fs=fat, ntfs 포맷은 fs=ntfs를 넣으면 된다. 퀵포맷을 하지 않으려면 quick를 넣지 않으면 된다.)

포맷이 완료되고 list disk 해봤더니 크기 1912MB로 되어 있다.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속성을 확인해 봤다.

아까 나오던 용량의 2배가 되었다.... 원래 용량이던 2GB로 되돌아 온 것이다.

USB 메모리가 포맷도 안되고 이상하다고 버릴뻔 했으나.....

복구가 되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