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HDD, SSD와 같은 저장매체 정보를 확인하여 사고에 대비하자....

crazyits 2014. 3. 5. 23:18
반응형

PC(Personal Computer)를 사용하다 보면 여러 가지 정보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다.


특히 데이터를 저장하는 HDD, SSD의 현재 어떠한 상태인지 알고 있으면 데이터에 대한 걱정이 조금은 줄어들 수 있다.


HDD, SSD와 같은 저장매체는 S.M.A.R.T. 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디스크의 상태를 알 수 있다.


이런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있어야만 한다.


여러 종의 프로그램이 있지만 그중 CrystalDiskInfo 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http://crystalmark.info/?lang=en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설치 버전과 무설치(포터블) 버전으로 제공하며 다양한 테마를 탑재하고 있는 버전도 있다.


그리고 프로그래머라면 소스코드를 받아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수 있다.

한글도 잘 지원하고 있고 다른 언어를 사용하려면 오른쪽에 있는 '언어' 메뉴를 활용하면 된다.



왼쪽에 보면 '건강상태' '좋음 95%' 라고 되어 있다.

본인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것은 노트북에 있는 SSD인데 노트북 사용한지 3일정도밖에 안되었다.

그러니 건강 상태가 좋을 수 밖에 없다.

SSD는 데이터를 얼마나 쓰는가에 따라 상태가 틀려지는데 이러한 정보는 오른쪽에 표시되어 있다.

아래쪽 박스에 부분도 건강 상태가 좋다.


하여튼... HDD, SDD 같은 저장매체가 급사를 하게 되면 데이터가 증발해버리게 된다

물론 복구 업체들을 이용하면 어느정도를 살리거나 하지만... 비용이 많이 나간다.


CrystalDiskInfo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상태를 확인하여 데이터가 날아가는 것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