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Virtualization

VMware ESXi(VMware vSphere Hypervisor) 5.1 설치

crazyits 2013. 8. 3. 16:46
반응형

이전에 작성된 글 시간이 좀 된 관계로 리필(?)을 합니다.


1. VMware ESXi(VMware vSphere Hypervisor) 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가상화 방법은 Windows, Linux, OSX, FreeBSD, Solaris 등의 운영체제 위에 가상화 프로그램(VMware Workstation, VMware Player, Virtual BOX 등)을 설치하여 그 위에 OS를 설치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ESXi는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을 하지 않는다. ESXi 자체가 시스템을 구동하여 가상 운영체제를 동작할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즉 ESXi가 여러 운영체제(Linux, Windows, OSX, Solaris, FreeBSD…등등)처럼 시스템을 구동시키는 기능을한다.

여타 운영체제와 다른점이라면 여러가지 유틸리티 같은 것이 없고 GUI 환경도 아니다. 오로지 가상 OS를 동작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능만 가지고 있다.

 

2. ESXi를 설치하기 위한 최소 사양(VMware 사이트 참고)

http://www.vmware.com/kr/products/datacenter-virtualization/vsphere-hypervisor/requirements.html

프로세서(CPU) : 듀얼코어 이상의 프로세서, 단 가상화 지원에 대한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intel VT, AMD-V)

메모리(Memory) : 최소 2GB 이상

네트워크(Network) : 한개 이상의 NIC, 관리를 위한 NIC

하드(Storage) : 최소 80GB 이상의 디스크

            

ESXi 제약사항

프로세서(CPU) : 무제한

프로세서당 코어수 : 무제한

가상 OS 프로세서 수 : 최대 8개

메모리 제한 : 최대 32GB, 32GB를 넘어가는 메모리를 사용하려면 유료버전을 사용해야 한다.

설치 가능한 OS : Microsoft OS (18가지), Linux(54가지), Mac OS X 10, Solaris, FreeBSD, etc…

VMware 지원 하드웨어 확인 하는곳

http://www.vmware.com/resources/compatibility/search.php

VMware 지원 OS 확인하는 곳

http://www.vmware.com/resources/compatibility/search.php?deviceCategory=software

 

3. ESXI를 왜 사용하는가?

다양한 운영체제 동시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멀티부팅을 사용해도 가능하지만 하드웨어로 인하여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1가지 운영체제밖에 사용할수 없는 단점이 있다. 물론 데스크탑 가상화를 이용하면 되지만 기본 구동을 위한 OS로 인하여 일정부분 성능이 저하된다고 보면 된다.

관리가 편하다. 운영체제에서 하드웨어가 바뀌면 해당하는 드리이버 설치와 같은 작업을 해야 한다. 가상화를 사용하게 되면 이런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단 VMDirectPath 또는 passthrough 를 사용한다면 해당하는 가상 OS에 작업이 필요하다.)

단일 시스템에서 여러가지가 구동되기 때문에 자원이 효율적이고 여러가지 네트워크를 구축해볼 수 있다.

등등 여러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어 다양하게 이용한다.

ESXi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다운로드 받을때 보면 키가 제공된다.

http://www.vmware.com/kr/products/datacenter-virtualization/vsphere-hypervisor/overview.html

 

4. ESXi 설치

다운로드 받은 ISO를 이용하여 부팅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그것을 이용하여 부팅하면 어디선가 많이 보던 부팅 메뉴가 나옵니다.(리눅스 계열설치시 보던 것과 비슷할 겁니다.)

 

 

ESXi 설치를 선택하고 진행을 합니다. 프로그래스바를 통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알려줍니다.

 

 

앗!!! 경고 메세지가 나왔습니다. 가상머신에 설치를 해볼려고 작업했었는데 메모리 부족으로 인하여 이런 메세지가 나왔습니다.

최소 2GB이상의 메모리가 있어야만 동작합니다. 꼭 2GB 이상이어야 됩니다. 명심하세요.

 

 

하드웨어 관련된 사양에 문제가 없으면 처음 상단 프로그래스바가 완료된 후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역시 하단부에 진행상황에 대한 프로래스바가 지나가며 정보를 알려줍니다.

두 개의 프로그래스바가 진행완료되면 실제 설치와 관련된 창이 나옵니다.

설치를 해야되니 Enter 를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라이센스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관련 내용이 필요하면 읽어보시고 F11을 입력 계속 진행합니다.

 

 

무언가를 찾고 있습니다. 설치를 위해서 HDD 또는 USB장치등이 필요한데 그것을 찾고 있습니다.

 

 

찾기가 완료되면 현재 디스크가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설치를 원하는 곳을 선택합니다. (방향키를 사용하여 이동 노란색이 설치될 곳을 가르킵니다.)

F1을 누르면 현재 선택되어 있는 디스크에 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다음단계로 진행하기 위해서 Enter를 입력합니다.

 

 

키보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한국어는 없습니다. 기본인 US Default를 선택하고 Enter를 입력하여 다음과정으로 갑니다.

 

 

root(관리자)의 암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이것은 ESXi에 관한 여러가지 설정을 변경하거나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추가, 삭제, 권한 설정등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입력을 완료하고 Enter를 넣어 다음으로 갑니다.

 

지금까지 입력한 정보로 확인을 하면서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다시 읽고 있습니다.

 

 

실제로 선택한 디스크에 기록을 하기 위한 창이 나왔습니다.

안에 있는 내용이 모두 지워져도 상관이 없다면 F11을 눌러 다음으로 갑니다.

 

 

화면 가운데 프로그래스바로 진행상태를 알려줍니다.

  

 

완료가 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Enter를 눌러 재부팅합니다.

 

 

재부팅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F2키를 누르면 관리자 모드로 진입을 할 수 있습니다. F12키는 종료 또는 재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설치시 입력하였던 root의 비밀번호를 필요로 합니다.

 

관리자 모드로 진입하면 여러가지 설정을 조정하거나 여러가지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


ESXi에 접근하여 가상 O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전용 접속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해당 시스템에 설정된 IP로 접속을 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접근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vSphere Client를 받아서 설치하면 ESXi에 접근하여 가상 OS를 설치하고 여러가지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반응형